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구글애즈

[구글애즈] 10. 유튜브 광고 조회수 카운팅 기준

반응형

유튜브 광고를 하는 이유가 여러 이유가 있을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영상광고이다 보니 노출되는 광고가 사람들로 하여금 얼마만큼의 조회수를 일으키고 있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구글애즈 대시보드에 가면 유튜브 광고는 아래처럼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 - 유튜브 캠페인 조회수

그럼 이 조회수는 어떻게 측정이 될까요?

 

먼저 트루뷰 인스트림 기준으로 정리하자면,

크게는 영상 30초 이상 길이인지 아닌지에 따라 나뉘게 됩니다.

    30초 미만의 영상의 경우는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여야 조회수로 카운팅 됩니다.

    30초 이상의 영상의 경우는 영상 30초 이상을시청하여야 조회수로 카운팅 됩니다.

영상 길이에 따른 시청시간 외에도 조회수로 카운팅되는 기준은 또 있습니다.

바로 광고를 클릭하였을 때 조회수로 카운팅 됩니다!

그럼 여기서 궁금할 부분이 생길 것 같습니다. 광고 영상을 30초 이상 조회도 하고 광고를 클릭하면 과연 조회수 카운팅이 2가 될까요?

정답은 아닙니다!

한 유저가 광고를 시청도 하고 클릭한다고해서 조회수가 중복되지는 않습니다.

위와 같이 광고 영상 조회를 하던, 클릭을 하던 먼저 일어난 액션을 기준으로 조회수 카인팅 됩니다. 따라서 이 같은 경우는 조회수 1 / 클릭수 1로 간주됩니다.

 

그러면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의 경우는 어떨까요?

트루뷰 디스커버리는 트루뷰 인스트림보다 더 심플합니다~

바로 영상을 클릭하였을 때만 조회수로 카운팅 됩니다!

간혹 썸네일에서 자동재생되는 부분도 조회수로 카운팅되는거 아닌가요?” 라고 문의들이 있는데요, 자동재생되는 점으로는 영상의 조회수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렇게 유튜브 광고의 조회수가 어떻게 카운팅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