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구글애즈

[구글애즈] 07. 유튜브 대표 광고 상품 소개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동영상 광고를 집행한다면 빠짐없이 고려할 수밖에 없는 유튜브의 대표 광고 상품들을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1.     마스트헤드

YouTube_마스트헤드

마스트헤드는 YouTube 홈페이지 최상단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으로 주목도가 높아 단기간 내 많은 유저에게 도달이 용이한 광고 상품입니다. 이 마스트헤드는 CPD마스트헤드CPM마스트헤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CPD 마스트헤드: 기본적인 마스트헤드 상품으로서 24시간 독점하여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글로벌적으로 유튜브는 정말 많은 유저들이 들어오는 미디어인만큼 CPD마스트헤드 상품을 통해 많은 유저에게 도달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24시간 독점으로 광고 노출할 수 있어서 아무래도 단가가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기폭발)

-CPM 마스트헤드: 마스트헤드 상품을 CPM 과금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다만 CPM 과금 방식이여도 부킹 하여 진행하고, 최소 예산 1천만 원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CPD 마스트헤드 상품은 별도 타겟팅이 불가능하나, CPM 마스트헤드 상품은 타겟팅이 가능하여(, 타겟팅 할증 有) 원하는 타겟 구간을 대상으로 타겟에게 도달 가능한 상품입니다.

 

2.     범퍼애드

 

YouTube_범퍼애드(PC)
YouTube_범퍼애드(Mobile)

범퍼애드는 6초 동안 영상을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 상품으로 짧은 영상 시간 내에 임팩트 있는 메시지로 하여금 인지도 증대에 도움 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6초의 영상 시간인 만큼 Skip은 불가능하여 유튜브 이용 유저가 범퍼애드의 광고를 보다가 중간에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VTR 100%입니다.

인지도 확대를 위한 광고 상품임에 따라 세밀한 타겟팅 보다는 인구통계 및 관심사 타겟팅정도로 타겟팅 추천드리며, 타겟 CPM 과금 방식의 광고 상품입니다.

 

3.     트루뷰 인스트림

YouTube_트루뷰 인스트림

 

YouTube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광고 상품으로 영상 시청 유도하기 위한 광고 상품입니다.

YouTube에서 시청하려는 영상을 클릭하였을 때 6초 이상의 Skip이 가능한 광고 영상이라면 대부분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입니다.

영상 시청 유도로 활용하기 좋은 광고 상품이어서 입찰 방식 또한 CPV로 진행되며, 영상 조회를 할 가능성이 높은 유저에게 도달됩니다. 영상 길이에 따라 입찰 과금 방식이 다른데요, 30초 이하 영상의 경우는 영상을 끝까지 시청하였을 때 과금되며 30초 이상의 영상은 30초 이상 시청 시에 과금이 됩니다.

 

4.     트루뷰 디스커버리

YouTube_트루뷰 디스커버리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상품은 광고 영상 썸네일 형태로 다양한 인벤토리에 노출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홈피드 영역과 영상 시청 페이지 하단에 추천영역, 그리고 YouTube 검색 결과 화면에 노출됩니다. 따라서 YouTube SOV(*Share Of Voice) 확대하여 인지도 제고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상품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영상 게재 위치에서 딱 눈치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홈피드로 노출시킬 경우에는 주제, 키워드, 게재위치 타겟팅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 상품과 동일하게 CPV입찰 방식이며, 영상 썸네일을 클릭하여야 과금되기 때문에 사실상 CPC 과금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 썸네일 형태로 자동재생 시청분에 대해서는 과금되지 않습니다.

 

위의 YouTube 광고 상품 외에도 트루뷰 포 액션, 트루뷰 포 리치 등등 여러 YouTube 광고 상품들이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YouTube의 대표되는 광고 상품들만 먼저 소개 드리며, 이후 시간에 다른 YouTube 광고 상품들도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