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구글애즈

[구글애즈] 04. 구글 GDN 반응형 광고에 대해서

반응형

 

구글 GDN 반응형 광고

배너 광고인 듯 아닌 듯 보이는 이 광고는 구글의 GDN 광고 유형 중 반응형 광고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반응형 광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왜 반응형 광고인가?

구글애즈 고객센터에 기재된 반응형 광고의 정의는 아래와 같습니다.

반응형 광고는 광고가 게재될 있는 공간에 맞춰 크기, 모양, 형식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따라서 하나의 반응형 광고가 게재 위치에 따라 작은 텍스트 광고로도, 이미지 광고로도 게재될 있습니다.

 

,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에 제휴된 모든 사이트에는 반응형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광고가 아닌 일반 GDN 사이즈의 배너광고의 경우는 GDN에 제휴된 사이트여도 인벤토리 크기에 따라 노출될 수 있는 사이트가 있고 아닌 사이트가 있습니다. 따라서 반응형 광고의 경우 일반 GDN 배너 대비 더 넓은 노출 커버리지를 가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반응형 광고의 준비물

반응형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에셋들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가로형 1200*628(최소: 600*314) 소재 이미지와 정사각형 1200*1200(최소: 300*300) 이미지 소재가 필요합니다.

 

-로고이미지: 광고주의 로고로써 권장 크기는 1200*1200, 1200*300입니다.

 

-광고문구:

짧은 광고 제목: 30 byte / 최소 1~최대 5

긴 광고 제목: 90 byte / 1

설명문구: 90 byte / 최소 1~최대 5

업체명: 25 byte

*영문 1, 띄어쓰기, 숫자 1자리는 1byte이며, 한글 1자는 2byte

 

-최종 도착 URL: 광고를 클릭할 때 연결되는 페이지입니다.

 

-기타 선택사항

*클릭유도문안: 선택하지 않을 시 자동으로 조정되며, ‘구매하기’, ‘문의하기’, ‘가입하기등의 클릭유도문안 선택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7005917

 

 

3.     반응형 광고를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

앞서 말씀드린 점과 같이, GDN 광고에서는 일반 배너 형태와 반응형 광고로 진행하실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응형 광고를 권장 드리는 이유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더 넓은 노출 커버리지: 반응형 광고 진행 시에는 GDN에 제휴된 사이트들의 인벤토리 크기에 맞춰 리사이징 되며 노출되기 때문에 제휴된 모드 사이트에 노출이 가능하지만, 일반 배너 형태의 경우 사이즈가 저마다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작된 일반 배너 사이즈가 적으면 적을수록 노출 커버리지는 줄어들게 됩니다.

 

2)     효율 차이: 광고 집행하면서 효율은 무척 중요합니다. 이 때문에 캠페인의 원활한 최적화가 진행되어야 할 텐데요, 이때 앞서 말씀드린 내용과 같이 같은 비용으로 더 넓은 커버리지를 가지는 반응형 광고가 아무래도 보다 더 머신러닝이 학습하기에 많은 데이터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ex 어느 사이트에 A라는 유저에게 노출시켰는데 클릭을 하지 않거나)

더불어 가로형 및 정사각형 이미지와 각 광고 제목/문구들이 조합되어 광고 노출시키게 되며 여러 조합으로 노출시킨 데이터에서 학습을 하기 때문에 최적의 소재와 광고 문구 조합으로 광고노출하여 캠페인 KPI에 따른 효율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응형광고를 사용한다하여 꼭 효율이 우수하다고 보장은 어렵겠으나 위와 같은 내용에 따라 동일한 컨디션에서는 일반 배너 대비 반응형 광고가 효율이 더 좋을 수 있는 케이스들이 여럿 있습니다.

 

3)     유튜브 지면에 노출: GDN에 제휴된 사이트 외에도 모바일 유튜브에도 아래와 같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 광고가 노출될 수 있다는 의미는 생각 이상으로 더 큰 의미를 가집니다. 제가 진행한 캠페인들에서 반응형 광고 효율 분석하면 유튜브 지면에 많이 노출되고 또한 다른 사이트들 대비 효율이 좋았습니다. 또한 유튜브라는 거대 플랫폼에 노출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일반 배너 형태가 아닌 반응형 광고로 캠페인 진행하는 광고주 또한 있었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지면에서도 노출되는 반응형 광고

 

 

 

4.     이런 광고주 분들께는 반응형 광고 진행을 다시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반응형 광고의 장점들을 뒤로하고 일반 배너 형태로 진행하는 광고주 분들은

 

배너의 형태가 썩 예쁘지 않다.”

반응형 광고로 담고자 하는 메시지 내용이 담겨지지 않는다.”

 

등과 같은 이유들로 일반 배너형 태의 광고로 진행하는 광고주 들이 있습니다.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나 광고의 목적 그 자체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무작정 반응형 광고를 집행하기에는 어려울 것입니다.

 

 

 

이렇게 구글 GDN의 반응형 광고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반응형 광고로 추가적은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 달아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