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구글애즈

[구글애즈] 02. GDN 캠페인 만들기(세팅방법)

반응형

처음 구글애즈 홈 화면에 접속하여 둘러보면 UI나 메뉴의 명칭 등이 직관적이면서 또 직관적이지 않은(?) 면에 다소 구글애즈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치만 몇번 캠페인 세팅이나 수정작업 등을 해보시면 구글애즈 메뉴들이 그렇게까지는..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애즈를 통해 구글 검색광고나, 유튜브광고, 쇼핑광고 등을 세팅하실 수 있지만 이번 시간에는 'GDN (Google Display Network)' 캠페인을 세팅하는 방법은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세팅 과정에서 자세한 내용이 필요한 점들은 추후의 글에서 더 상세하게 다룰 예정이니 이번 시간에는 일반적으로 GDN 캠페인 세팅하는 큰 흐름을 살펴보는 정도로 포스팅하겠습니다.

 

 **구글애즈 광고구조: 캠페인 - 광고그룹 - 광고

 

 

01) 구글애즈 홈화면 진입

구글애즈 홈 화면

구글애즈 홈 화면에 진입 후 1번의 [캠페인]메뉴를 클릭 후 파란 원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02) 캠페인 설정

 

구글애즈 캠페인 생성 설정화면

-첫 번째, 목표 설정 부분에서는 [목표에 따른 안내 없이 캠페인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목표가 뭔가 안좋아(?)보이거나 캠페인의 머신러닝(?) 선택하는 부분처럼 보이지만 전혀 그런 부분은 아니며, 해당 목표 선택을 통해 대부분의 설정을 진행할 수 있는 목표입니다. 

 

-두 번째, GDN캠페인 설정에 따라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만약 GDN이 아닌 다른 광고 유형을 진행하고자 하실 때 이부분에서 유형에 따라 선택하여 캠페인 세팅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  3가지 옵션 중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설정은 별도의 타게팅이나 입찰방법 설정하지 않고 캠페인을 세팅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선택함으로써 캠페인의 타게팅이나 입찰전략 부분 등 선택하여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03) 캠페인 설정_상세

구글애즈 캠페인 생성 설정화면

-첫 번째, 광고를 노출시킬 국가 또는 지역을 설정합니다. 대한민국에만 노출시키고자 한다면 대한민국을 선택하고 타겟 및 제외 위치 세부사항을 바로 아래 단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광고를 볼 타겟이 사용하는 언어를 선택합니다. 이는 오디언스의 디바이스 언어설정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대한민국의 유저들은 스마트폰에서 언어설정 시 한국어를 설정하니 언어는 한국어를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 입찰부분에서는 입찰전략 및 과금방식을 선택합니다. 캠페인의 목적이 트래픽이라면 '클릭수 최대화'를 선택할 수 있고, 구매전환이 목적이라면 '전환수 최대화'를 선택하여 캠페인 머신러닝이 학습할 방향을 선택하는 부분이라고도 보실 수 있겠습니다.

 

 

04) 캠페인 설정_추가설정

구글애즈 캠페인 생성 설정화면

추가로 광고일정, 노출시킬 디바이스, 게재빈도 설정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05) 광고그룹 설정

구글애즈 광고그룹 설성 설정화면

캠페인의 설정 이후 타게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게팅은 잠재고객 / 인구통계 부분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은 유저의 관심사, 리타게팅과 관련된 항목을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고, 인구통계부분에서는 연령 및 성별, 가계소득 등을 선택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잠재고객 + 인구통계를 한 광고그룹에서 모두 설정한다면 이는 '교집합'이 됩니다.

 

 

06) 광고그룹 설정_입찰가

구글애즈 광고그룹 설성 설정화면

타게팅부분에 이어 입찰가를 설정합니다.

예시로, CPC 입찰가를 100원으로 설정하였다면 최대 입찰한도 100원 내에서 실시간 인벤토리 비딩하여 비딩을 통해 입찰이 되면 광고가 노출되게 되고 유저가 그 광고를 클릭 시 세컨프라이스 방식으로 과금되게 됩니다.

 *세컨프라이스: A업체가 100원 입찰가, B업체가 80원 입찰가로 두 업체가 한 인벤토리를 두고 비딩에 들어가게 되면 A업체의 광고가 노출되고 유저가 광고 클릭하면 과금은 B업체 입찰가 +10원으로 90원으로 과금됩니다.

 

 

07) 광고설정

구글애즈 광고그룹 설성 설정화면

마지막으로 광고설정부분입니다.

광고부분은 [새 광고]박스를 클릭하면 [반응형 이미지 광고] / [디스플레이 광고 업로드]를 선택하게 되며, 이에 따라 각 에셋(소재)를 업로드 후 랜딩페이지 URL을 업로드 한 후 맨 하단의 [캠페인 만들기]버튼을 클릭하면 최종적으로 GDN캠페인 세팅이 끝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GDN 캠페인 세팅하는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세팅 단계에서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설명드릴 부분이 있었지만 맨 위에서 말씀드린 점과 같이 캠페인 세팅의 대략적인 흐름을 소개드렸으며, 세팅단계 내에서 세부적인 사항은 추가로 포스팅하여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