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구글애즈

[구글애즈] 01. 구글애즈란?

반응형

구글애즈란?

구글애즈는 워드 그대로 구글에서 개발한 구글 광고 플랫폼입니다.

구글애즈에 가입하면 누구나 구글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디지털마케팅 환경 속에서 어떤 목표(브랜드, 퍼포먼스)로 디지털 광고를 진행하던 많은 광고주들이 구글 광고는 대부분 필수로 진행하는 편으로 디지털광고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구글 광고는 필히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기에는 구글 검색광고의 위주의 플랫폼이였으나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광고를 종합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광고플랫폼으로 거듭났습니다.

 

 

1)     구글애즈 광고의 특징

 

구글애즈 광고를 통해 마케팅 퍼널(Funnel)의 모든 과정을 포괄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퍼널에 따른 구글광고 활용 예시

캠페인 진행 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진행하느냐가 캠페인의 첫 단추이자 아주 중요한 기본설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브랜드 인지도, 웹사이트 트래픽, 판매, 앱설치 등 여러 목적으로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을 텐데,

이러한 목적별로 구글애즈 광고를 통해 모든 캠페인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들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자 한다면 유튜브 or GDN을, 상품을 판매하고자 한다면 동적리마케팅 or 쇼핑광고 or 검색광고를 통해 캠페인의 목적 별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몰론 하나의 예시로 설명드린 부분입니다.)

하여, 구글애즈를 통해서 캠페인 목적 별로 All in one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넓은 광고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PC나 모바일 또는 테블릿 기기를 통해 연결된 네트워크 대부분에 보면 구글 GDN광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웹지면에서 GDN광고가 많이 보였다면 이제는 웹과 더불어 앱지면에도 GDN광고가 많이 나타납니다. 이렇듯 유저가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는 곳들 대부분에서 구글 광고를 볼 수 있을 만큼의 넓은 커버리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인이 자주, 오래 이용하는 플랫폼인 유튜브에서도 동영상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글애즈를 통해 광고를 진행한다면 강력하고 넓은 광고 커버리지를 통해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머신러닝을 통해 광고가 진행됩니다.

우리는 2017 구글의 알파고와 대한민국의 이세돌 9단이 벌인 바둑경기를 보았습니다.

이세돌 9단이 열심히 경기를 펼쳐주었지만 4-1로 알파고가 바둑경기에서 승리하였습니다.(물론 이세돌 9단은 훌륭한 경기를 보여주었고 1승은 무척 값진 인간의 승리였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이 알파고의 머신러닝이 구글애즈 광고에서도 쓰여집니다.

 

구글애즈 광고를 통해 광고가 노출되고 캠페인 목표에 따라 성과가 쌓일수록 구글 머신러닝이 학습하며 더 캠페인 목표를 더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하나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머신러닝이 캠페인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광고 운영자가 여러 설정변경을 하게 되면 학습이 더딜 수 있어 광고 운영자는 머신러닝이 잘 학습할 수 있게끔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구글애즈에 특장점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구글이라해도 한계점이 없지는 않습니다.

 

 

2)     구글광고의 한계점

국내 검색광고는 아직까지는 네이버가 부동의 1위입니다.

 

출처: 코스모스팜 블로그 <[분석] 네이버 vs 구글 그 승자는?>

위의 검색광고 상품별 유입률을 보면 '네이버'의 검색광고 유입률이 다른 검색광고 상품들보다 훨씬 많은 유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켜면 아무래도 아직까지는 네이버 포털이 메인인 경우가 많고, 실제 인터넷 검색 또한 네이버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결과인 것 같습니다.

물론 요즘은 구글, 유튜브에서 검색활용이 많이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검색광고 시장 점유율을 아직까지는 네이버 검색이 부동의 1위입니다.

 

 

*  Self-Serve의 운영방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구글애즈 대시보드

구글애즈의 경우 직접 캠페인 세팅 및 운영을 해야하기 때문에 제아무리 구글 플랫폼을 쓰고 한들 결국 광고 운영자의 몫에 따라 광고 효율은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구글 머신러닝에 대해 잘 파악하고, 각 설정방법, 상품의 특성 등을 잘 파악하여야 구글애즈를 통해 만족할만한 광고 효율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기에 구글애즈 툴에 익숙해야하며 어느정도의 구글애즈 공부가 필요하겠습니다.

 

 

이렇게 구글애즈가 무엇인지 알아보았는데요,

실제로 저 또한 광고주의 광고를 대행운영하며 구글애즈 정말 많이 쓰고 있습니다. 구글애즈를 파면 팔수록 더 어려운게 구글애즈같은데요, 실제로 운영하면서나 구글 측에 문의를 통해서 알게 된 사실 등을 통해서 앞으로 구글애즈 광고에 대한 글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