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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Dynamic Ads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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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다이내믹 광고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제품 사진만 나타나있는데 Sponserd라고 되어있는 광고를 보셨을 것입니다. 이 광고가 바로 페이스북의 동적 광고인 다이내믹 광고(Dynamic Ads)입니다.

페이스북 피드지면 - 다이내믹 광고 실 노출

다이내믹 광고는 페이스북 캠페인 세팅 시 아래 화면처럼 카탈로그 판매옵션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름처럼 페이스북에 카탈로그를 활용한 광고인데요, 여기서 카탈로그라고 하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 자사의 제품을 통하여 광고하기 위해 제품명, 가격, 재고 여부 등의 정보를 등록한 공간입니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 - 카탈로그

 

다이내믹 광고 노출된 것만 보면 일반 슬라이드 광고와 크게 다른 점은 직접 제작한 이미지광고인지 제품 이미지인지 이 차이밖에 없어 보이지만 다이내믹 광고를 알면 이는 분명 다른 광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이내믹 광고는 리타겟팅을 활용한 구매 전환목적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일반 이미지 소재를 활용하게 된다면 구매 목적에 따라 설정한 타겟 내에서 가장 구매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은 유저에게 이미지 광고를 노출하는 한편, 다이내믹 광고는 더 나아가 사이트(또는 앱)에 방문했던 유저가 봤던 상품의 ID를 페이스북 픽셀이 추적하여 해당 상품과 연관된 상품을 카탈로그 내에 있는 상품과 매칭하여 구매가능성이 높은 상품 순으로 광고를 노출하게 됩니다.

 

그럼 다이내믹 광고는 어떤 광고주가 진행하면 좋을까요?

먼저 첫 번째로는 자사의 상품(서비스) 수가 많은 업체가 진행하면 좋습니다. 가령 10개 미만의 상품 수를 보유하고 있는 업체에서 다이내믹 광고를 한다면 10개 상품에서 유저에게 전환을 유도하기 위한 상품을 찾아 노출시키는 점 보다 상품이 많은 상황에서 진행하는 점과 비교했을 때에는 아무래도 추천하여 노출되는 상품이 알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리타겟팅 모수가 많은 캠페인에서 진행하기 용이합니다. 이는 첫 번째 내용과 비슷한 맥락인데요, 노출할 수 있는 상품 수가 많아도 이를 보여줄 유저 풀이 적다면 원활한 최적화 진행이 어렵습니다.

세 번째로는 광고 소재 제작이 어려운 광고주분들이 진행하시면 용이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점과 같이 페이스북 카탈로그에 등록한 상품 이미지를 통해 광고 노출하기 때문에 소재 제작 없이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페이스북 다이내믹 광고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이 부분에 있어서는 물론 정답은 없습니다. (단호!) 다만 아래와 같은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겠습니다.

 

1. 전략적인 제품 세트를 통한 캠페인(광고 세트) 운영

무슨 말인즉, 자사의 제품 카테고리 성격들이 다를 것입니다. 가령 의류업체라고 한다면, 상의/하의/신발/아우터 등등 상품의 카테고리로 분류될 수 있을 것입니다.

캠페인 하나의 구조에 제품 세트 별 광고세트 분할운영

그럼 자사의 모든 상품을 하나의 제품 세트로 캠페인을 운영하거나, 카테고리별로 제품 세트를 생성 후 다이내믹 광고 캠페인 내 제품 세트별로 광고 세트를 운영하여 전체 상품의 카테고리와의 효율 비교 또는 각기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 세트 간의 광고 세트 효율을 비교하여 제품 세트 간의 예산 분배 운영을 하거나 저효율 제품 세트 광고는 OFF 할 수 있죠.

 

2. 이미지 광고와 다이내믹 광고 효율 비교

다이내믹 광고는 광고 노출 시 이미지 부분에서는 상품 이미지만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제작된 광고 이미지 소재와 다이내믹 광고 소재의 A/B 테스트를 통해 목표에 맞는 캠페인 광고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의 동적광고인 다이내믹 광고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다이내믹 광고에 대해 모르셨던 분들께는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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