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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할 수 있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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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인스타그램을 이용하시다 보면 광고로 내가 방문했던 사이트의 광고가 나타나는 경우를 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리타겟팅'을 통한 광고인 확률이 높으며, 사용자(광고주) 사이트 내 페이스북 픽셀(이하 픽셀)을 삽입하여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웹사이트 내 페이스북 픽셀 설치되었을 경우 '픽셀헬퍼' 프로그램 설치 시 이와 같이 확인 가능

음..? 픽셀??

픽셀이란 웹사이트의 내 몇 줄의 페이스북 코드로 이 코드는 페이스북 광고 플랫폼(페이스북 비즈니스)에 사이트에 방문한 유저들의 모든 활동들을 기록/수신하게 되며 이를 통해 광고로 하여금 활용할 수 있게 해주게 됩니다.


앞서 설명한 리타겟팅 예시는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이며, 페이스북 광고할 때 페이스북 픽셀이 얼마나 강력한 강점을 가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성과추적
: 사이트에 픽셀을 삽입하면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에 따른 광고 성과를 트래킹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A라는 유저가 페이스북을 하다가 피드에 옷 광고를 보고 그 광고를 클릭 후 바로 옷을 구매했다고 하면 이는 페이스북 광고를 통한 구매전환이 발생하였다고하여 운영 중인 캠페인에 구매라는 열맞춤 설정하여 보면 캠페인에서 구매 열에 1카운트 되는 구조입니다.

페이스북-구매 트래킹


이러한 전환발생은 기여기간의 설정에 따라 카운트되는 숫자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여기간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조금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페이스북 광고를 통하여 캠페인을 통해 얻고자 한 결과를 수치로 얼마만큼 발생하였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2. 맞춤타겟 생성
: 사이트에 픽셀을 곳곳에 삽입하면 유저가 사이트에 방문하고,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고, 결제까지 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특정행동은 보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맞춤 타겟'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Ex. 30일 내 자사 사이트 방문유저를 대상으로 맞춤 타겟 생성) 즉 리타겟팅이 가능하게 됩니다.

페이스북-맞춤타겟 생성


리타겟팅은 주로 사이트에 방문했던 유저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홍보나 구매유도하는 광고 등을 주로 진행하며 일반 유저대비 더 높은 성과(전환율)를 보이기 때문에 전략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서 픽셀 삽입은 필수입니다. 


3. 캠페인 성과 최적화(머신러닝 최적화)
: 페이스북 광고는 머신러닝을 통하여 광고가 최적화 되는 플랫폼입니다. 이 머신러닝은 캠페인에서 설정한 목표에 따라 광고 성과를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해당목표에 맞는 유저를 찾아 광고를 진행하게 됩니다.

페이스북 머신러닝


광고세트 최적화 방식 설정에 따라 이벤트 값이 광고세트를 통해 50건 이상 발생하여야 초기 머신러닝이 완료되며 최적화를 통해 학습된 데이터를 통해 머신러닝이 더 활성화되며 더 많은 전환을 일으키려고 머신러닝이 캠페인을 운영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수신받기 위해 픽셀을 설치 후 픽셀을 통한 최적화 운영하여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4. 카탈로그 생성
카탈로그란 페이스북 자산의 하나로 쉽게 설명하자면 사이트에 있는 상품들의 정보가 담긴 구성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페이스북 카탈로그

이 카탈로그를 통해서 페이스북 컬렉션 광고 또는 다이내믹 광고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카탈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생성하여 업로드할 수 있지만, 사이트에 픽셀을 삽입하였다면 픽셀을 기반으로 카탈로그를 생성할 수 있어 제품이 많은 사이트라면 픽셀을 통하여 카탈로그를 생성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페이스북 광고에 활용할 수 있는 점을 4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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