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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마케팅/Google Analytics Study

[GA Study] 01. GA로 할 수 있는 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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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마케터라면 단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그 이름.. 바로 GA(Google Analytics)에 대해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GA는 막상 해야 하겠다고 하고 왜 해야 하는지와 실제로 GA를 활용하면서 무엇을 해야 할지 막막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GA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활용

GA는 아시겠지만 자사의 웹사이트 방문자 데이터를 수집하여 자사의 잠재고객을 확인하고, 어떤 경로로 유입되었으며,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하는 강력한 무료(*GA360은 유료) 웹로그 툴입니다.

활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들어가면 GA만으로도 굉장히 다앙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어서 많은 기업들에서 웹로그 분석 툴로 GA를 많이 활용하는 편입니다. 물론 무료라는 점이 강력한 장점이고요.

더불어 GA와 구글애즈(Google Ads)와도 손쉬운 연동과 잠재고객 공유로 광고 집행 시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그럼 GA로 활용할 수 있는 점 크게 3가지로 확인해보겠습니다.

 

1.     획득(Acquisition)

Google Analytics - 획득메뉴

자사 웹사이트에 유입된 유저가 어떤 경로로 유입한 것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사이트에 들어오는 유저들이 과연 어디로부터 오는 것인지 궁금할 때는 [획득] 메뉴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더 상세하게는 어떤 채널/소스/매체를 통해서 들어오는지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아래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 자사의 사이트는 광고를 통한 유입 대비 자연 유입은 얼마나 될까?

2) 자연 유입이 많은지, 광고 유입이 많은지 그리고 채널별로 유입 후 이탈률은 어떠한지 등 살펴보며 마케팅 활동을 통해 이를 개선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3) 광고 캠페인을 통해 얼마만큼 신규 방문자들이 발생하였는지

4) 어떤 키워드를 통해 사이트에 유입하였는지

 

 

2.     행동(Behavior)

Google Analytics - 획득메뉴

자사 사이트에 유입한 유저는 사이트 내에서 어떤 페이지를 보고, 어디에서 이탈하는지나 유입 후 이탈까지 어떤 경로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도 기획전 페이지, 상품페이지, 회사 소개 페이지 등 다양한 페이지가 존재할텐데요. 위 캡쳐와 같은 흐름을 통해 이탈이 많은 페이지는 개선할 사항을 체크해볼 수 있겠으며, 커머스 사이트라면 유저들이 사이트에서 어떤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지 등을 파악해볼 수 있겠습니다.

 

이를 통해서 아래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내 인기 페이지는 어떤 페이지인가?

2) 장바구니/결제 페이지까지의 흐름 상 거쳐가는 페이지가 많은가?

3) 사이트의 인기 키워드는 무엇인가?

4) 페이지별 머무는 평균 시간은 얼마나 되고 이탈률은 얼마나 되는가?

 

 

3.     전환(Conversion)

Google Analytics - 전환메뉴

사이트를 통해 목표로 하는 전환을 트래킹 하여 어떠한 유저들이, 어떤 채널을 통해, 얼마만큼의 목표를 전환시켰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목표(Goal)라는 것은 GA에게 우리 사이트는 이러이러한 목표를 가지고 있어라고 정의를 내려주는 것이며, 이렇게 정의한 것을 자사 사이트에 삽입한 GA스크립트를 통해 수집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들로는 아래 유형들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도착(Destination)

특정 페이지의 로드

Ex) 주문/회원가입/상담완료 페이지

시간(Duration)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는 세션페이지

Ex) 세션 시간이 5분 이상인 세션

세션당 페이지수(Pages per session)

특정 개수 이상의 페이지 조회

Ex) 세션당 페이지수가 5개 이상인 세션

이벤트(Event)

이벤트로 지정된 액션의 실행

Ex) 자료 다운로드, 동영상 재생, 내부 광고 클릭

 

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설정을 하면 자사의 상품별 수익 현황, 유저의 쇼핑 행동, 전환율, 평균 주문 값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커머스 사업체라면 필수로 설정해야 할 부분입니다.

 

이를 통해서 아래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 목표/전환이 일어나는 주요 경로는 어딜까?

2) 전환이 일어나는데 얼마나 소요 기간이 걸릴까?

3) 주로 많이 팔리는 상품은 무엇일까?

4) 신규 방문자가 많이 결제할까? 재방문 유저가 많이 결제할까?

 

 

이렇게 GA를 통한 활용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정리한 것과 같이 크게 획득(Acquisition)’, ‘행동(Behavior)’, ‘전환(Conversion)’ 3가지 유형으로 분석/활용하며 이를 영문 명칭 앞 글자씩 따서 ABC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광고를 통한 사이트 유입, 페이지 이탈, 결제페이지, 신제품 구매율 하락 등과 같은 문제점을 파악 후 문제점 해결을 위한 가설을 수립하여 자사의 사이트 문제점을 개선해 나아가며 발전하는데 GA가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GA로 활용하는 방법은 말씀드린 내용보다도 더 다양하기 때문에 GA를 알면 알수록 자사의 디지털 마케팅 활용으로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GA 내용 관련 포스팅으로 GA기초부터 고급내용까지와 GA의 다양한 활용팁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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