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마케팅/디지털마케팅학개론

[디지털마케팅학개론] 01. 디지털마케팅 용어(1)

반응형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팅학개론 첫 번째 포스팅으로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많이 언급될(?) 수 있는

디지털 마케팅에서의 기본적인 용어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실무에서도 필히 많이 쓰이는 용어들입니다. 아래 설명드린 용어들 외에도

디지털 마케팅에서 쓰이는 용어들이 참 많은데요,

디지털 마케팅학개론 포스팅을 통해서 꾸준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광고 캠페인을 운영하면서 정량적인 KPI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려고 합니다.

 

·ROAS(Return on Ads Sending): 광고 수익률

-광고비 지출 대비 매출의 비율로, 주로 이커머스 업종의 광고주들이 주요 KPI로 보는 지표입니다.

 

·DAU(Daily Active Users): 일별 활성화 유저 수

·WAU(Weekly Active Users): 주간 활성화 유저 수

·MAU(Monthly Active Users): 월간 활성화 유저 수

-일간/주간/월간 별로 사용자 웹사이트 또는 앱의 유입되어 활동하는 유저들 수를 파악하는 지표입니다.

 

·CPM(Cost pet Mille): 1000회 광고 노출 당 비용

-여러 지표 중 CPM을 기준으로 광고비를 지출하며 노출 볼륨에 대한 효율을 봅니다.

=광고비/노출*1000

 

·CPC(Cost pet Click): 클릭 당 비용

-CPM과 같이 기본적으로 보는 광고 효율 지표입니다. 유저가 광고를 클릭하여 사용자 사이트에 유입시키는 데의 비용입니다.

=광고비/클릭수

 

·CPI(Cost pet Install): 설치 당 비용

-여기서 인스톨은 App 설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앱 설치 유도인 캠페인에서 주요 KPI로 봅니다.

=광고비/앱 설치 수

 

·CPA(Cost pet Action): 행동 당 비용

-여기서 행동은 어떤 캠페인의 전환이냐에 따라 다양합니다. 시승신청, 보험료 확인, 사전예약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광고비/행동

 

·CTR(Click Through Rate): 노출 당 클릭률

-CTR은 광고 소재의 반응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설정한 타겟팅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광고의 메시지가 적절한지, 또는 광고 소재의 메시지나 퀄리티 등이 좋다고 보나 설정한 타겟팅 군이 적절은 한 것인지를 CTR 지표를 통해 유추할 수 있겠습니다.

=클릭수/노출수

 

·VTR(View Through Rate): 시청완료율

-CTR과는 달리 View의 관점으로 소재 반응도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CTR이 클릭유형(디스플레이광고 또는 검색광고)의 광고에서의 광고 반응도라면,은 영상광고의 광고 반응도입니다.

=광고시청수/노출수

 

·CVR(Conversion Rate): 전환율

-광고를 통해서 목표하고자 한 전환을 일으킨 비율입니다. 여기서 목표는 구매전환이 될 수 있고, 사전예약 신청, 보험료 확인 등의 목표를 말합니다.

다만, 광고의 전환기준이 (라스트)클릭이 되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노출 후 전환액션을 일으키면 전환에 포함되는 상품이 있어 꼭 클릭/전환수 가 성립되지는 않습니다.

=클릭수(또는 노출수)/전환수

 

 


이렇게 첫 번째 디지털 마케팅 용어를 설명드렸으며, 위 내용 외에도 많은 용어들이 있어 2탄 또한 기대해주세요:)

 

*해당 용어 소개는 '모비아카데미_모바일 마케팅 용어집 Vol.1'을 참고하여 소개 드린 점 참고바랍니다.
반응형